이불 밖으로 나오고 싶지 않은 날,
맡은 책임을 다하고 싶지
않은 날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도
할 일을 한다.
생각을 바꿔라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 당신 머릿속에 있는 것이 당신을 규정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뭘 하는가가 당신을 규정한다. 당신의 행동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내면의 상태가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정말로 훌륭한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그렇게 훌륭한 이유는 그런 감정을 겪는 동안에고 그에 휘둘리지 않고 행동하는 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초점을 맞추고 덤벼든다. 기분이 어떻든, 행동을 한다. 사실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는 내용을 통제하기는커녕 거기에 어떤 영향을 주기조차 어렵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내용을 대부분 인식조차 못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때때로 부정적인 생각이 날 것이다. 매일 그럴 수도 있다. 이불에서 나오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도 할 일을 한다. 매일 우리는 정말 하고 싶지 않은 활동을 하면서 산다. 이 말은 곧 이미 당신은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당신은 오늘이 최고의 알인 것처럼 느낄 필요는 없다. 그저 그런 것처럼 행동하면 된다.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실제로 당신이 당신의 행동과 긴밀하게 연결되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행동은 생각을 바꾼다. 행동은 해야 할 일을 하게 해 준다. 당연하다. 행동은 생각을 바꾸는 가장 빠를 길이다. 행동을 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빠쁘게 움직이여라.
첫발을 떼라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이게 바로 당신의 새로운 자기 단언이다. 당신의 생각이란 무작위로 당신의 머릿속을 스쳐가는 것들에 불과하다. 그중 다수가 당신이 전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다. 내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경험을 겪고 두려워하는 것을 직시하고 무언가를 이루고 심지어 실패할 때에만 위는 정말로 나 자신을 바꿀 수 있다. 전부 다 잊어버려라. 그냥 첫발을 떼라. 그리고 다음 발. 또 다음 발.
인생의 가장 큰 성공을 떠올려보라
정말로 큰 매출을 올렸을 수도 있고, 회사를 차렸을 수도 있고, 집을 샀을 수도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했을 수도 있고 마라톤을 완주했을 수도 있다. 무엇이든 상관없다. 당신이 정말로 자랑스럽게 여기기만 하면 된다. 무언가를 이루려고 노력할 때마다 당신은 물살을 거슬러야 한다. 주변 사람들의 의견이 당신을 목적지로부터 멀리 끌어내기도 한다. 그들은 당신이 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당신이 실수하고 있다고 불가능하다고 실패할 거라고 말한다. 저항은 남들에게서만 오는 건 아니다. 당신의 마음에서도 저항이 온다. 무의식적 생각이 꿈을 멈추게 막아설 수도 있다. 핵심의 열쇠는 눈앞의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거기에 온 관심을 집중시켜라. 모든 걸 잃은 것처럼 보일 때조차 앞으로 전진하는 사람이 돼라. 해답은 언제나 저 밖에 있다. 당신은 그걸 찾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한다면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의문을 가질 필요가 없다. 장애물은 성공하고 성장하기 위한 열쇠이다. 그냥 한 번에 한 걸음을 떼면 된다. 옳은 길을 가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을 때는 너무 격하게 상처받았을 때는 얼마든지 낙담하고 좌절해도 괜찮다. 그러나 이 와중에도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멈추는 것이다. 언뜻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뭔가는 벌어지고 있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조차 당신은 발전하고 있다. 사업도, 건강도, 커리어도 마찬가지다. 언뜻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뭔가는 벌어지고 있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때조차 당신은 발전하고 있다. 한 걸음씩 걷던 어느 날 통장잔고를 확인하며, 새로운 직장을 보며, 아이들을 지켜보며, 새 집을 보며 생각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가야만 한다.
인생의 큰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해 너무 이쁜 두 아이의 아빠가 된 것이다. 결혼 후 처음에는 힘든 상황이 너무 많았다. 정말 작은 집에 내 아내 그리고 첫째 아들과 함께했다. 아이에게 필요한 물건만 겨우 살 수 있는 정도의 돈만 벌고 있었고 직장도 새로 시작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하지만 나에게는 가족이 있기 때문에 꾹 참고 그냥 앞으로 나가는 것만 할 수 있었다. 이것마저 포기하면 살 수 없기에 아무 생각 없이 전진했다. 그리고 책에 내용처럼 신기한 일이 생긴다. 그냥 앞만 보고 아무 생각 없이 일만 했을 뿐인데 점점 발전해나갔다. 그리고 다른 일도 도전하며 10년을 지냈는데 지금은 자영업을 하며 금전적으로 걱정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는 수준의 위치까지 왔다. 그리고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내 인생의 첫 집을 샀다. 나는 아내와 이렇게 좋은 집에 살 수 있음에 매일 감사한다. 앞으로 한 발 한 발 가다 보니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내가 원하던 집을 살 수 있게 된 건 아직도 꿈만 같다. 지금은 이런 기적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는 걸 믿게 되었다. 그래서 지금도 책을 보며 더 발전되기 위해 한 발 한 발 나가본다. 5년 10년 뒤에는 얼마나 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날까? 하는 생각으로 설렌다. 하루를 감사하게 여기고 하루에 집중하며 살 것이다. 오늘 하루는 나에게 주어진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