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이나 업무 능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향상될 수 있고 키워갈 수고 있다. 하지만 디테일은 다르다. 시간이 흐른다고 나아지지도 않고 쉽게 키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그 누구도 당신의 부족한 점을 말해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디테일들을 다듬기 위해서는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노력해야만 한다. -김소진-
다른 사람의 장점을 끌어낸다
사람은 누구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못난 사람도 장점이 있기 마련이고 아무리 잘난 사람도 단점이 없을 수 없다. 그래서 엄청나게 뛰어난 직원을 뽑아 와도 또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나오게 마련이다. 그렇게 하다 보면 끝이 없다. 그래서 단점보다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구성원들의 장점을 최대한 발견하고 그걸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성공한 남자는 남의 장점을 잘 발견한다. 그리고 그들이 최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성공하고 싶은가? 타인의 장점에 민감해져라.
나는 자영업을 하며 직원과 일을 할 때 그 직원의 단점을 많이 본 거 같다. 내 마음처럼 잘해주기만을 바랬고 좋은 모습보다는 안 좋은 모습에만 집중이 되었다. 나의 실수였다. 좋은 모습만을 기대하고 지적만 하는 사장과 일하고 싶은 직원은 없을 것이다. 사람은 다 다르고 장점과 단점 모두 다르다. 나보다 더 뛰어난 직원도 많다. 앞으로는 직원의 장점을 보고 좋은 습관을 찾을 것이다. 나는 직원에게 요구만 하고 가르치는 것만 해선 안된다. 장점을 끌어 내주며 배울 점은 배우며 같이 성장해야 할 것이다.
상사를 좋아한다
묻지도 않았는데 상사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과 평가를 줄줄 늘어놓고 임원에게 고자질하는 직원은 조직에서 결코 인정받지 못한다. 만일 팀장이 진짜로 무능력하다면 상무가 이미 파악하고 있었을 것이다. 느끼지 못하지만 그 팀장은 상사로부터 인정받을 만한 장점을 지니고 있을 수도 있다. 아무리 무능해 보이는 상사라도 그들은 항상 당신보다 월등한 무언가를 지니고 있다. 그래소 당신의 상사로 일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개인적으로 그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당신의 승진과 인가고가 운명을 쥐고 있는 상사를 당신 편으로 만들지 못하면 회사 내에서 인정받기도 생존하기도 어려워질 수 있다. 그러니 당신은 상사를 좋아해야 하고 상상도 당신을 좋아하게 해야 한다.
내가 회사에 다닐 때 내 주변에도 팀장님을 이유 없이 싫어하고 욕하는 직원들이 많았다. 그런 직원들과 있다 보면 나도 점점 그 팀장님의 행동이 싫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그 위치에 있다 보면 직원들에게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나 또한 팀장이 된다면 회사의 더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요구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대리에서 과장으로 진급한 적이 있다. 나중에 들은 이야기인데 팀장님이 사장님에게 나의 진급을 위해 엄청 신경 써주고 계속 좋은 점만 이야기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아직도 그때의 팀장님을 잊을 수 없고 항상 감사하다는 말이 나온다.
메모한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메모하는 습관이 있는 경우가 많다. 토머스 애드 슨, 에이브러함 링컨, 레오나르도 다빈치등 역사 속 위대한 인물들 또한 메모광이었다. 이들은 주머니 속에 늘 수첩과 펜을 가지고 다닌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화장실에서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바로 메모를 했다고 한다. 20세기 최고의 경 여자로 손꼽히던 잭웰치 GE 회장이 식당에서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냅킨에 메모했고, 그것이 나중에 GE의 핵심전략이 되었다는 일화도 유명하다. 요즘은 핸드폰에 메모 기능이 있고 일정도 기록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직접 기록할 수 있는 메모지나 수첩을 즐긴다. 언제 어디서든 기록할 수 있는 메모지와 펜이 함께한다.
나도 가게에 나와 하루를 시작할 때 오늘 해야 할 일을 메모해 둔다. 처음에는 그냥 생각나는 데로 일을 했는데 그렇게 하다 보니 중요한 일을 깜박하는 경우가 종종 생겼다. 혼자 가게일을 보다 보니 갑자기 생기는 일들과 해야 할 일등리 겹치면서 한 나씩 빼먹는 일이 생긴다. 그래서 오늘 해야 할 일중 중요한 것과 천천히 처리해도 되는 일을 구분하고 순서를 정해 하나씩 체크하며 일을 한다. 이렇게 하면 갑자기 생긴 일도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오늘 해야 할 일도 빠지지 않고 잘 처리할 수 있었다. 그래서 아주 사소하고 작은 일도 맨 밑에 메모해 두고 시간이 될 때 잊지 않고 처리한다. 이런 생활습관을 갖게 되니 하루가 알차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게 되어 좋다